티스토리 뷰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류마티스관절염은 아직 완벽한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나이에 상관없이 찾아올 수 있고 통증과 함께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해서 보기에도 좋지 않게 되기 때문에 정말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조금이라도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 같다면 아니겠지 싶은 마음은 접어두고 일단 병원을 방문해서 정밀 검사를 한번 받아 보는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은 전형적으로 손가락, 손목, 발가락 관절 등으로 시작해서 진행함에 따라 팔꿈치관절, 어깨관절, 발목관절, 무릎관절 등도 침범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관절에 통증, 뻣뻣함, 종창 등의 증상이 수 주에 걸쳐 서서히 나타난다면 류마티스관절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검사도 쉬운게 아니라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확실하게 진단하는 검사법은 없으며 위에 설명한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들과 몇몇 검사 결과 그리고 방사선학적 징후 등을 종합하여 의사의 판단으로 진단이 내려지게 된다고 합니다. 몇몇 초기증상들은 일상에서 쉽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이라 모두 비슷한 증상이라고 류마티스 관절염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오랜기간 지속된다면 꼭 검사를 한번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치료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와 스테로이드, 항류마티스약제와 TNF 차단제 등을 사용합니다. 모두 강력한 약들이라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큰것이 사실인데요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통해서 어느정도 도움을 기대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특히 카레에 들어가는 음식인 강황의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로 이용되는 페닐부타존 보다 효과적으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는것으로 보고되기도 합니다.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제인 페닐부타존과 비교될 만큼 일반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강황은 강력한 항염효과를 지닌 커큐민이라는 성분을 통해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강황의 노란 빛깔을 내게 하는 천연 색소 성분이지만 커큐민은 항염, 항산화 효과가 매우 뛰어나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강황은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식품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또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먹기 더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가장 흔하게는 카레에 더 넣어서 먹거나 밥, 국, 찌개를 끓일때 고기나 생선을 구울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서 먹기도 하는데 유제품과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 더 좋습니다. 



보다 자세한 강황에 대한 효능과 직접 이용해 보신 분들의 자세한 후기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