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이 알츠하이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발병 기전, 원인, 치료법 등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환자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굉장히 힘든 병이면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가면서 치매는 이제 사회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치매의 원인인 알츠하이머 증상이 조금이라도 느껴지신다면 빠른 전문가의 상담 그리고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쉽게 알 수 있는 알츠하이머 증상으로는 기억력 감퇴, 언어능력 저하, 시공간파악능력 저하, 판단력 및 일상생활 수행 능력의 저하, 성격 및 행동변화, 망상, 환각, 초조, 공격성, 자극 과민성, 이상 행동, 식이 변화, 수면 장애, 배회, 보행장애, 경직, 대소변 실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노환으로 올 수 있는 증상이 많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해서 모두 알츠하이머 증상은 아닙니다.



때문에 증상만 있다고 걱정하지 말고 전문의의 검진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생활 습관에서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치매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운동과 규칙적인 습관이 중요 합니다. 음식과 운동 모두 중요한 부분이며 무엇보다 꾸준히 유지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무리한 스케쥴이나 식단은 오래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으로 않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고 있는 강황은 원산지이자 주요 소비국인 인도의 경우 미국인에 비해 치매에 걸릴 확률이 1/4 수준이라는 발표가 있을 만큼 학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중입니다. 강황에 있는 천연 성분인 커큐민이 알츠하이머 증상을 일으키는 몇몇 단백질 성분이 축적되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강황속 성분인 커큐민과 치매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에 대한 면역체계를 돕는 카레의 커큐민 성분
Chemical Found In Curry May Help Immune System Clear Amyloid Plaques Found In Alzheimer's Disease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6/10/061003143643.htm



알츠하이머 질환에 대한 커큐민의 잠재적인 역할
A Potential Role of the Curry Spice Curcumin in Alzheimer's Disease
http://alzheimer.neurology.ucla.edu/pubs/RingmanCurc2005MedChem.pdf


굳이 강황이 치매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매끼 카레를 해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강황은 물이나 우유에 타서 마시거나 요리 할 때 조금씩 뿌려서 사용할 수 있어 사용과 섭취가 간편합니다. 또 비싸지 않기 때문에 부담없이 어르신들의 알츠하이머 증상 완화를 위한 건강식으로 활용하기 더할나위없이 좋습니다. 염증을 가라 앉히는 효과도 있는 강황은 관절염이나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특히 더 괜찮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강황의 실제 이용해본 분들의 후기나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